안녕하세요. 김진영입니다 🙇♀️
이번에 도봉구청과 덕성여대 캠퍼스타운에서 주관하는 청년창업교육을 맡아 진행을 하게 되었는데요.
강의 때 진행하였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이번에 ‘예비창업자를 위한 사업 피칭 노하우’ 에 대한 강의를 만들어 진행하게 되었어요.
총 1시간짜리 강의이고 4가지의 챕터로 분리하여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강의 목차는 다음과 같았어요!
Chapter 1. 강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Chapter 2. PT 장표 구성법
Chapter 3. 심사위원 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
Chapter 4. 알아두면 쓸모있는 피칭 팁
Chapter 1 에서는 강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략한 저의 소개와 경험에 대해 말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였습니다.
여기서 제가 하나 언급했던 것은 “대표는 꼭 발표를 잘해야 할까?” 라는 질문을 던졌던 것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예비, 초기 창업 대표님 분들은 회사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발표를 참 많이 하러 다니기 때문에,
발표를 잘해야 사업을 잘하는 건가? 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기 때문에요.
하지만 대표님들마다 각자 잘하는 역량이 다르고 진짜 사업을 잘 하는 것은 다른 영역이기에
말을 잘하는 것은 하나의 스킬 정도로 생각하고 너무 부담갖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깔끔하게 본인의 사업에 대해 명확히 전달하면 되는 부분이니까요!
때문에 Chapter 2에서는 본인의 사업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PT 장표 구성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보통 Problem으로 시장 내 문제점에 대해 언급하고, 말한 이 문제를 해결할 우리 만의 Solution에 대해서 발표를 합니다.
그리고 이 솔루션을 성장시킬 성장 전략 순으로 3단계에 걸쳐 발표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좀 더 세분화하자면 Market opportunity에서 시장현황 및 시장 문제점에 대해서 언급하고
Solution 에서는 서비스 소개, KPI, 비즈니스모델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Growth strategy에서는 경쟁사분석 및 차별화전략, 시장 규모 및 진입 전략, 팀 소개 이 순서대로 발표를 하게 되는데요.
정부지원사업용 피티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성장전략에 과제 기간 내 목표를 추가로 삽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어펜딕스 장표를 넣어서 질의응답 시간을 대비할 수 있는 장표들이나 발표 때 미처 얘기하지 못한 장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각각의 장표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들은 얘기가 너무 길어지기에, 기회가 되면 나중에 더 풀어보도록 할게요!
Chapter 3에서는 심사위원, 심사역 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을 뽑아 소개해드리게 되었어요.
발표는 무사히 마쳤다고 해도 가장 중요한 게 사실 심사위원의 질의응답 시간이잖아요!
그 분들의 의문을 해소시켜줘야 비로소 완벽한 피칭이 되는 거거든요. 때문에 강의 때 진행했던 몇 가지 질문들을 예시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고객은 구체적으로 어떤 고객인가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그리고 그들에게 이 아이템이 꼭 필요할까요? ”
이 질문은 이 제품/ 서비스를 활용할 고객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고객조사가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구체적인 고객의 성별이나 나이, 특징 등을 조사하셔도 좋구요. 아니면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사례들을 말씀해주셔도 됩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고객 풀 중에 어떤 국적의 외국 분들이 가장 많나요? 라던지,
외국인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은 대체로 어떤 기업인가요? 혹은 그들이 외국인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직종에 대해서 물어보기도 하였구요.
때문에 고객에 대해 대표자가 누구보다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고객들이 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차별화 포인트를 갖고 계셔야 됩니다.
“ 대표님 아이템의 수익 모델이 적절한가요? 기존 시장가 대비 너무 싸거나, 비싸지는 않나요? “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질문은 꼭 하나 이상 들어오는 것 같아요!
발표 때 자세히 설명을 했다고 하더라도 재차 반복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수익모델에 대해 어떻게 가격을 산정했는지, 또 그렇게 산정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경쟁사들은 어떤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는지도 비교해서 질문을 많이 하기 때문에 경쟁사의 수익모델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아두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말한 수익모델 중에 어떤 부분에서 가장 수익이 많이 발생할 것 같은지 각각 퍼센트로 구분해달라는 질문도 종종 받곤 하는데요.
이 질문에도 적절한 근거를 가지고 퍼센트로 구분하여 주력으로 할 비즈니스부터 순위를 매기시는 게 중요합니다.
Chapter 4 에서는 알아두면 쓸모있는 피칭 꿀팁들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어요!
그 때 소개드렸던 꿀팁 중 몇 가지만 적어보려고 합니다 :)
첫 번째, 일단 복장은 포멀하게 입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평소 신지 않던 구두나 꽉 끼는 자켓 같은 옷을 입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발표 외에 다른 곳에 신경이 쓰이지 않을 만큼 편하면서 포멀한 의상을 입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내가 발표할 위치나 동선을 미리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뭐든 시뮬레이션을 해봐야 긴장이 덜 되거든요.
내가 스크린의 왼쪽에서 발표할지 오른쪽에서 발표할지를 체크하고 손에 포인터를 든다고 생각하고
한번 연습을 해보시면 훨씬 도움이 되거든요.
세 번째, 웬만하면 스크립트는 가져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발표당일에는 쿨하게 스크립트는 집이나 사무실에 두고 나오세요.
스크립트에 의지하지 않아야 자연스럽게 발표를 할 수 있기 때문에요. 현장 상황에 따라서 내가 만든 스크린 피피티가 잘 안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할 자료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시고 발표를 준비하시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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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긴장을 해소하는 본인 만의 방법을 만드세요. 저는 발표장 가서도 잘 안떠는데 꼭 발표 들어가기 직전에 갑자기 확 떨리더라구요. 그런데 갑자기 떨리면 멘탈도 살짝 흔들리고 발표가 무너질 수도 있어서 저는 스스로 되내이는 멘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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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사업 ? 나보다 누가 더 잘 알아. 이 분야에서는 내가 전문가야. 나는 내가 하고싶은 말 다 하고 나올거야. “ 이런 마인드셋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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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각을 하게 되면 자신감도 생기고 떨리는 것도 좀 줄어드는 편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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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분들은 발표 들어가기 전에 발표장을 안내해주시는 매니저 분들과 소소한 대화를 나누면서 긴장을 푸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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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으면서 대화하다가 자연스럽게 발표장 들어가서 발표를 하면 덜 떨리는 경향이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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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갑자기 떨릴 때 이를 떨칠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만들면 도움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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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성여대에서 청년창업교육을 진행한 만큼 창업을 망설이는 대학생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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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대학교를 다니면서 멋모르고 창업을 시작했지만, 다시 그 때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같은 길을 선택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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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하면서 여러 시행착오가 정말 많았지만 그 때마다 작 년의 나, 그리고 불과 한 달 전의 나와 비교하면 나는 그 때보다 훨씬 더 큰 사람이 되어 있다는 것을 매번 느끼고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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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때에는 시간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상대적으로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될 시기이기 때문에 할 수 있다면 주체적으로 무엇인가 자신이 해보고 싶은 거에 도전 해보는 것도 정말 큰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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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 결과가 좋든, 좋지 않든 무엇인가에 정말로 열심히 몰두해본 경험이 있는 것만으로도 앞으로 살아갈 날 들에 큰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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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해보고 싶은 게 있다면 후회없이 도전해 보시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네요 🤗 모든 창업가 분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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