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에 정해진 방법은 없다
‘커뮤니케이션(=개발자와의 소통)에 정해진 방법은 없다’
라는 것을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전문 기획자나 시니어 디자이너가 없던 초기 스타트업에 입사한 뒤, 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나홀로 성장해왔다. 그렇게 약 2년 정도의 여정에 있어 나를 가장 혼란케했던 질문은 하나였다. 기획자로서, 디자이너로서‘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잘 보여주고 소통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2년이 지난 이제야 찾았다. 정해진 방법이란 없다라는 것이 답이라고 말했지만, 이 말은 즉어떤 방법이든지 다수가 잘 이해하고 최대한 작업에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면 된다
라는 의미가 담겨있다.시행착오들
# Storyboard(스토리보드)
‘플로우’를 설명하기에 매우 불편하다.
또한, ‘기획-디자인-개발’ 그리고 다시 ‘개발-기획-디자인-개발…’ 순으로 계속해서 각 영역에서 수정이 반복되는 IT 업계상 수많은 문서들을 하나하나 다시 수정해야되는 작업은 숙련된 기획자들조차도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이렇게 복잡함에도 개발자들과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없다면 감수할 수도 있겠으나, 한 눈에 보기에 힘든 플로우 및 수정사항이 바로바로 반영되기 힘든 복잡한 구조는 모두의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한다. 이러한 분석 끝에 스토리보드는 현 상황(기획과 디자인이 동시에 빠르게 진행돼야하는 상황)에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다르게 기획해보기로 한다.# 피그마 기획1 (feat. 구체적이지 못한 기획설명)
플로우 표시
와 함께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 밑에 적는 식으로 구성을 해 나갔다. 처음에는 이러한 방식이 꽤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으나, 화면 수가 계속해서 늘어가는 상황에서 그리고 기능들이 하나 둘 씩 더해져가는 상황에서 화면 아래 들어가는 설명 텍스트는 (1) 정확히 어느 부분을 설명하는지 애매모호함 (2) 어디로 얼만큼 작성될 지 모르는 텍스트 공간 및 지저분해보임 으로 인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여전히 아쉬움을 남겼다.# 피그마 기획2 (feat. 플러그인과의 조합)
혼합형 기획서
인 것이다. 이 때 나는‘Annotate it’
이라는 피그마 내플러그인을 사용
했다. 해당 플러그인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번호나 순서 등을 바꿀 때 한번에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기존 스토리보드를 사용했다고 가정해보자. 2번으로 지정한 요소를 1번으로 바꾸고 싶으면 일일이 모든 번호와 내용을 수동으로 옮겨서 다시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번호, 순서와 내용 등의 모든 것을 직접 이동시키지 않고도 한번에 추가, 수정, 삭제 등이 쉽게 가능하다.지금 이 순간 내게 가장 효율적인 것이 최고의 기획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