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는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매력을 가진 대학교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크게 늘면서 한국의 대학교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한국 대학교의 캠퍼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국의 대학교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한국 대학교의 매력이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될 거에요.
연세대학교
서울 신촌에 위치한 연세대학교의 캠퍼스는 언더우드관, 스팀슨관, 아펜젤러관 등 연세대학교에서만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석조 건물이 유명한데요.
예쁜 석조 건물인 언더우드관, 스팀슨관, 아펜젤러관이 'ㄷ' 모양으로 늘어서 있고, 그 중심에 영국식 정원이 있는 그 캠퍼스 풍경이 정말 아름답다고 합니다.
특히, 연세대학교의 상징으로 손꼽히는 담쟁이 덩굴로 덮혀있는 연희관은 여름에는 초록빛, 가을엔 붉은빛으로 계절에 따라 다른 빛을 뽐내면서 사계절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해주어 연세대학교 캠퍼스의 아름다운 풍경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준답니다.
실제로 연세대학교의 캠퍼스는 드라마 응답하라 1994의 청춘시대 극 중 인물들의 대학교로 등장하기도 하였죠.
경희대학교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경희대학교 캠퍼스는 경희랜드라고 불릴 만큼 외부인들도 많이 구경하러 오는 벚꽃 명소입니다.
영화 건축학개론에도 등장했던 경희대학교의 캠퍼스는 유럽 느낌이 물씬 나는 평화의 전당과 웅장함을 자아내는 중앙 도서관이 유명한데요.
먼저,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은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생미셸 성당을 모델로 만든 건축물로 유럽 느낌 물씬 나는 예쁜 외관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다양한 문화 행사가 활발히 진행되어 경희대학교 캠퍼스에서 일반인 방문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경희대학교의 중앙도서관은 돔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더 눈길을 끄는데요. 이곳은 아름다운 외관 뿐만 아니라 1968년 세계대학총장회(IAUP) 제 2차 총회가 열린 곳이라는 역사를 가진 곳이기도 합니다.
건국대학교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건국대학교 캠퍼스는 드라마 도깨비에서 공유가 김고은을 기다리던 장소로 등장하는 장소로 알려져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인데요.
건국대학교 캠퍼스는 도심 속에서 자연친화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캠퍼스로 '일감호'라는 넓은 호수와 함께 산책로가 잘 꾸며져 있어 산책 코스로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국대학교 캠퍼스에서는 큰 호수 근처에 오리, 거위, 왜가리, 비둘기, 참새 등 다양한 새를 만날 수도 있답니다.
'일감호'라는 큰 호수와 예쁜 산책로 덕분에 건국대학교 캠퍼스는 드라마 촬영지로도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이화여자대학교의 캠퍼스는 오랜 전통과 아기자기한 멋이 살아있어 고전미와 현대미가 어우러지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캠퍼스로 사랑 받고 있는데요.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는 정문에 위치한 신개념 지하 캠퍼스인 이화캠퍼스 복합 단지와 고즈넉한 풍경의 한옥 이화 역사관이 유명합니다.
특히, 지하 캠퍼스는 유명 건축가인 도미니크 페로가 설계하여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 많은 건축 학도들의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죠.
영화 더킹에서 조인성이 복도를 걷는 장면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진 이화여자대학교 ECC는 미래지향적인 캠퍼스 분위기로 큰 관심을 끌기도 했답니다.
고려대학교
서울 성북구 안암동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캠퍼스는 동화 속 풍경이 떠오르는 궁전 캠퍼스 같은 느낌이 특징인데요.
고려대학교 캠퍼스는 고딕 양식 건물이 많은 인문사회계 캠퍼스, 현대식 건물이 주로 자리 잡은 자연계 캠퍼스, 화정 체육관이 위치한 녹지캠퍼스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진 캠퍼스 3곳이 모인 캠퍼스인데요.
그 중에서도 고딕 양식 건물이 많은 고려대학교의 인문사회계 캠퍼스는 마치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마법 학교나 동화 속에 나오는 웅장한 성을 떠올리게 하는 이국적인 느낌이 강한 캠퍼스로 통한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서울시립대학교의 캠퍼스는 조경학과가 있는 대학답게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캠퍼스로 유명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의 캠퍼스는 고풍스러운 붉은 벽돌 건물과 세련된 현대식 건물의 조화롭게 어우러져 더 아름답죠. 특히, 중앙도서관 앞에 자리한 호수인 '하늘못'은 호수 주위로 다양한 나무가 어우러져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랑한답니다.
예쁜 캠퍼스 덕분에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는 드라마 더글로리, 영화 대도시의 사랑법 촬영지로 활용되기도 하였죠.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캠퍼스는 자연친화적인 환경과 고풍스러운 건물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경이 일품인 캠퍼스입니다. 그 중에서도, 용인 글로벌 캠퍼스의 명수당은 서울 근교 단풍 명소로 손꼽힐만큼 예쁜 풍경을 자랑하는데요.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어 있는 한국외국어대학교의 명수당은 하늘이 맑은 날에 보면 명수당의 물에 단풍색이 물든 풍경이 정말 아름답다고 합니다.
또 다른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캠퍼스 명소로는 메타세콰이어길이 있어요.
한국외국어대학교의 메타세콰이어길은 명수당 세콰이어쪽으로 이동하면 보이는 단풍길로 캠핑 의자도 가져갈 수 있어서 아름다운 단풍길 아래서 마치 해외로 놀러온 듯한 기분을 느끼며 휴식을 취할 수 있죠.
계명대학교
대구에 위치한 계명대학교 캠퍼스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지로도 유명한데요.
계명대학교 캠퍼스는 동서양의 분위기가 어우러져 묘한 느낌을 내는 성서캠퍼스와 깔끔하고 멋진 본관이 있는 대명 캠퍼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특히, 성서캠퍼스의 고급스러운 석조 건물을 따라 멋들어지게 자라있는 담쟁이넝쿨은 그 자체로 또 하나의 아름다운 풍경이죠.
중원대학교
충청북도 괴산에 위치한 중원대학교 캠퍼스는 대한민국 전통 건축 양식을 살린 건물로 이루어진 캠퍼스로 기와로 만들어진 정문은 그 웅장함을 더해주고 있죠.
'닥터 이방인' 촬영지로도 유명한 중원대학교 캠퍼스는 녹지율 70%에 달하는 친환경 캠퍼스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정말 멋지답니다.
중원대학교 캠퍼스에는 한국 대학 최초로 골프과학과 학생들의 실습장으로 운영되고 있는 18홀 천연잔디 야외 골프실습장이 있는데요. 이 골프장은 워낙 시설이 잘 되어 있다 보니 학생, 교직원 뿐만 아니라 외부인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중원대학교 캠퍼스에는 재학생의 수업 및 교직원과 학생들의 여가를 위해 활용하는 국제 대회 규격을 갖춘 연암 수영장도 있습니다. 이 수영장은 주니어 수영 교실이나 가족 수영 교실 등으로 지역민들에게도 개방하고 있는데요.
수영장 이용 후에는 360명 가량 수용이 가능한 온천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 온천장 내부에는 황토방, 원적외선방, 화석소금 사우나, 수중 안마탕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완벽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죠.
한편, 중원대학교 캠퍼스에는 세계민속관, 물질문명관, 공예관 등 충북 어린이 체험 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중원대학교 박물관'도 유명한데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박물관이 다채롭게 있어서 어린이들의 체험 학습장으로 정말 적합한 곳이라고 해요.
친환경 캠퍼스로 사랑 받는 중원대학교인 만큼 이곳에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스팟이 정말 많다고 하는데요. 싱그러운 식물을 만나볼 수 있는 사계절 식물원부터 중원대학교의 친환경 캠퍼스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광관루' , 캠퍼스 한가운데 우뚝 솟아있는 나무처럼 생긴 바위 조각 '석송'이 바로 그 스팟입니다.
특히 캠퍼스 한가운데 우뚝 솟아있는 '석송'에 누워서 밤하늘을 바라다보면 카시오페아를 비롯한 별자리들과 별똥별을 볼 수 있다는 사실!
원광대학교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한 원광대학교 캠퍼스는 캠퍼스 중앙에 위치한 인공 호수 수덕호의 풍경이 멋진 곳입니다. 실제로 멋진 호숫가 풍경 덕분에 원광대학교 캠퍼스는 영화 클래식과 전우치의 촬영 장소로도 활용되었죠.
원광대학교 캠퍼스는 봄엔 캠퍼스 중앙 호숫가에 분수가 터져 나오고 주변으로 벚꽃이 만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고즈넉한 호수 풍경과 함께 사시사철 변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주변 어린이집이나 학교들의 단골 소풍지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원광대학교 캠퍼스 중앙에 위치한 맑은 호숫가 풍경은 야경도 정말 환상적이어서 수덕호의 야경을 보려고 방문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연과 건축이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한국 대학교의 캠퍼스를 소개하였습니다.
내년 봄에는 이 글에 소개된 아름다운 풍경으로 가득한 한국 대학교의 명소로 나들이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