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외국인 채용 플랫폼 코워크(KOWORK)입니다.
정규직 채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E-7 비자는 자세히 나누면 E-7-1(전문인력), E-7-2(준전문인력), E-7-3(일반기능인력), E-7-4(숙련기능인력) 총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각 비자 타입마다 직종코드가 있는데요. 이 직종코드에 따라 외국인 채용 기준과 비자 발급 가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꼭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E-7-1(전문인력) 직종코드 (67개)
전문인력에게 부여되는 체류자격으로 관리자 15개 직종과 전문가 52개, 총 67개 직종이 있습니다.
관리자 직종코드 (15개)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직종코드 (52개)
아마 가장 많은 채용이 이루어지는 직종일 텐데요. 영업, 마케팅(광고 및 홍보), 개발자 등 흔히 볼 수 있는 주요직군은 대부분 E-7-1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직종코드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마케터, PM 직군은 상품기획전문가 직종코드(2731)로 E-7 비자를 신청합니다.
- 대부분의 개발자 직군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직종코드(2223)로 E-7 비자를 신청합니다.
- 임베디드 개발자 직군은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직종코드(2222)로 E-7 비자를 신청합니다.
- 바이오, 식품, 제약, 화장품, 의료기기 분야의 연구원은 생명과학 전문가 직종코드(2111)로 E-7 비자를 신청합니다.
- 해외영업 직군은 해외영업원 직종코드(2742)로 신청합니다. 다만, 국민 고용보호 심사 기준을 적용받는 직종이오니 내국인 직원 5명 당 외국인 직원 1명을 고용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 E-7-2(준전문인력) 직종코드 (9개)
준전문인력에게 부여되는 체류자격으로 사무 5개 직종과 서비스 4개, 총 9개 직종이 있습니다.
사무 직종코드 (5개)
코워크 내에서도 활발하게 채용이 이루어지는 직군 중 하나인 호텔 접수 사무원, 의료 코디네이터 등도 해당 직종코드에 해당합니다.

서비스 직종코드 (4개)

✅ E-7-3(일반기능인력) 직종코드 (8개)
일반기능인력에게 부여되는 체류 자격으로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 총 8개 직종이 있습니다.

✅ E-7-4(숙련기능인력) 직종코드 (3개)
현장직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숙련기능인력에게 부여되는 체류 자격으로 총 3개 직종이 있습니다.

오늘은 E-7 비자 신청 시 꼭 알아야할 직종코드에 대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드렸는데요.
채용 계획 중인 포지션의 직종코드가 무엇인지 헷갈린다거나, 채용 및 비자 발급이 가능한지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
- E-mail: hyunsik@kowork.kr
- TEL: 02-6951-4108
































